화용 언어 장애(Pragmatic Language Disorder)란?
실용적 언어 장애는 사회적 상황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상태를 말합니다.
언어 실용성은 사회적 환경에서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무엇을 말해야 할지, 어떻게 말해야 할지, 언제 말해야 할지 아는 것과 같은 것들이 포함됩니다.
실용적 언어는 세 가지 주요 기술로 구성됩니다.
✔️인사나 작별 인사를 하거나 요청이나 진술을 하는 등 특정 목적을 위해 언어 사용하기
✔️아기에게 말할 때와 선생님에게 말할 때, 놀이터에서와 교실에서 말할 때와 같이 대화 상대나 상황에 따라 언어 바꾸기
✔️차례대로 말하기, 주제에 집중하기, 개인 공간 존중하기, 몸짓 언어 사용 및 이해와 같은 대화에 대한 사회적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언어 실용성 및 사회적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종종 다음과 같은 다른 특정 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실어증
🖍️주의력 결핍/과잉 행동 장애(ADHD)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
🖍️뇌성 마비
🖍️치매
🖍️다운 증후군
🖍️태아 알코올 증후군
🖍️언어 장애
🖍️외상성 뇌 손상
🖍️서면 언어 장애
실용적 언어 장애는 뇌의 언어 중추에 장애가 생겨서 발생합니다.
현재 연구자들은 실용적 언어 장애가 저절로 발생하는 원인을 알지 못합니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증상
실용적 언어 장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하기 및 언어 지연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무슨 뜻인지 이해하기 어려움
✏️다른 사람과 상호 작용할 때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데 어려움
✏️무례하게 보이게 하는 사회적 언어 사용 문제
일반적인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듣는 사람이 주제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함
📝주제에 집중하지 못함 - 대화 중에 관련 없는 말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화나 스토리의 주요 아이디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신체 언어와 같은 비언어적 단서를 알아채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추상적인 언어를 이해하지 못함 - 여기에는 농담, 비유, 풍자가 포함됩니다.
📝대화에 차례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 대화에 끼어들거나 차례가 아닌 말을 할 수 있습니다.
📝배경 정보의 중요성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 문맥에서 벗어난 말을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 치료
사회적 의사소통 장애의 중재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강점을 활용하고 사회적 의사 소통에 영향을 미칠 수있는 기본 기능의 약점을 해결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도록 도와 사회적 상황에서의 활동과 참여를 장려합니다.
성공적인 참여를 가로막는 장벽을 해결하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촉진하는 요소들을 강화합니다.
행동 개입
행동 치료 및 개입은 기존 행동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가르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이는 종종 긍정적인 행동(이 경우 사회적 기술)을 파악하고 이러한 행동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행동 치료 및 접근 방식은 일대일 또는 또래 그룹 환경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사회적 의사소통 치료
사회적 의사소통 치료는 사회적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코믹 스트립 대화는 두 명 이상의 사람들 간의 대화를 시각적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독자는 대화 속 정보를 천천히 읽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점수 기술 전략을 이용합니다. SCORE 기술 전략은 참가자들이 아이디어 공유, 다른 사람 칭찬하기, 도움이나 격려 제공하기, 친절하게 변화 권유하기, 자제력 발휘하기 등 다섯 가지 기술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그룹 프로그램입니다.
사회적 의사소통 개입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이 중재 프로그램은 의사소통의 목표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여기에는 소셜 스크립트 학습과 과거 만남에 대한 반성이 포함됩니다.
또한, 소셜 스크립트는 아이들에게 사회적 상호 작용 중에 언어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사용됩니다. 아이들이 이러한 상호 작용에 적응함에 따라 이러한 스크립트는 점점 더 적게 사용됩니다.
역할극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개인이 적절하게 상호 작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부모가 화용 언어 장애가 있는 자녀를 도울 수 있는 방법
다양한 유형의 치료와 중재가 실용적 언어 장애가 있는 어린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부모가 가정에서 아이들이 배운 내용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자녀에게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요청하고 더 많은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질문하세요. 자녀가 왜 이 정보가 필요한지 이해하도록 도와주세요.
자녀가 듣거나 읽거나 참여하는 대화와 이야기의 주제를 이해하도록 도와주세요.
미소 짓기, 찡그리기, 팔짱 끼기, 눈동자 굴리기 등의 비언어적 단서를 연습하세요. 자녀에게 각각의 의미가 무엇인지 말하게 하세요. 이러한 단서가 얼마나 중요한지 설명해 주세요.
인사말로 대화를 시작하고 적절하게 대화를 끝내는 연습을 해보세요.
자녀가 다른 사람에게 같은 내용을 설명해야 하는 상황을 역할극으로 만들어 보세요. 대화 상대에 따라 언어를 조정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자녀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되 이름 대신 대명사를 사용하는 등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마세요. 자녀가 이야기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말하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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