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I 정보

ETF와 ISA 장단점 분석하기

by 레옹V 2023. 8. 23.

ETF 투자를 일반 주식 계좌, 연금저축, ISA 중 어느 계좌가 나에게 더 유리한지 디테일하게 정리하겠습니다.
일반 주식 계좌를 통해 ETF를 거래할 경우, 직접 선택한 ETF에 투자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식입니다. 이 방식의 장점은 투자의 유연성이며, 단점으로는 소득에 따른 세금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 계좌에서 ETF를 거래할 경우, 장기적인 저축과 투자를 목적으로 합니다. 연금저축의 특성 상, 세제 혜택이 주어지는 반면, 특정 조건 아래에서만 자금을 인출할 수 있다는 제약이 있습니다.

ISA 계좌를 이용하여 ETF를 거래하는 경우, 투자 수익에 대한 세금 면제 혜택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ISA에는 연간 투자 한도가 정해져 있어, 그 한도를 초과하여 투자할 수 없습니다.
즉, 각 계좌 유형마다 ETF 거래 시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개인의 투자 목적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계좌를 선택해야 합니다.

1. ISA계좌 특징과 장단점

우리의 재무 계획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ISA 계좌입니다. 특히, 투자에 대한 세금 혜택을 추구하는 분들에게 이 계좌는 꼭 필요한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ISA 계좌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 계좌의 장점이 무엇인지 간략히 정리하여 공유하겠습니다. 많이들 알고 계신 '만능 재테크 통장'으로 불리는 ISA 계좌는, 예금, 적금, 주식, 펀드, 그리고 파생 상품까지 다양한 투자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ISA 계좌는 금융기관에서 제공되며, 중요한 것은 한 사람당 단 하나의 계좌만 개설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A은행에서 한 개, B증권사에서 또 한 개를 만드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주요장점

가장 큰 장점은 세금 혜택입니다. 계좌를 개설하면, 3년의 기본 가입 기간이 주어지며, 추가로 2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연간 2천만 원의 납입 한도가 있어, 최대 5년간 총 1억 원까지 납입 가능합니다. 또한, 이 한도 내에서 미사용 금액은 이월됩니다.

세금 혜택 구분

ISA 계좌는 일반형과 서민형으로 나뉩니다. 서민형은 조금 더 넓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나, 일정한 소득 조건에 부합해야 합니다. 일반형의 경우 200만 원, 서민형의 경우 4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이러한 세금 혜택은 계좌를 해지하는 시점에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서민형 계좌를 3년 동안 유지한 후 해지 시, 3년간 800만 원의 수익이 발생했을 경우, 그 중 400만 원까지는 세금이 면제됩니다.

 

비교적 높은 배당소득세율을 부과하는 일반 주식 계좌와는 달리, ISA 계좌는 배당 이익에 대한 세금 혜택이 크므로, 특히 배당주 투자자에게는 권장되는 계좌입니다.

단점

ISA 계좌의 특징과 장점에 이어 단점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아래에 ISA 계좌의 주요 단점을 정리하겠습니다.

해외 주식 및 ETF 매수 제한

ISA 계좌는 국내 주식, ETF, 리츠, 펀드 등 다양한 상품에 투자가 가능하지만, 해외 주식이나 해외 ETF에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이는 해외 주식이나 ETF에 직접 투자하려는 투자자들에게는 불리한 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상장된 해외 ETF에는 투자가 가능하니, 이 점은 참고해야 합니다.

의무 가입 기간 및 중도 해지에 따른 세금 혜택 손실

ISA 계좌는 의무적으로 3년 동안 가입해야 합니다. 만약 이 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중도로 계좌를 해지하게 되면, 세금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이 경우, 수익에 대해 일반 주식 계좌와 같은 15.4%의 배당소득세를 부담하게 됩니다.

원금 중도 인출의 한계

원금 중도 인출이 가능하긴 하지만, 배당이나 이자 수익을 포함한 전체 금액을 받기 위해서는 중도 해지가 필요합니다. 이로 인해 일정 부분의 세금 혜택을 잃게 되므로, 투자 계획을 세울 때 이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합니다.

2. 연금저축 계좌의 특징과 장단점

연금저축은 주로 우리의 노후를 위해 준비하는 재테크 방식입니다.

가장 큰 특징은 최소 5년이라는 가입 기간이 있으며, 55세가 되면 10년 동안 원금과 수익을 나눠 받게 됩니다. 이렇게 연금 형태로 받게 되면서 노후에 안정적인 생활을 준비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주요장점

연금저축에는 여러 세제 혜택이 있습니다. 우선, 매년 1,800만 원까지 납입할 수 있는데, 이 중에서 400만 원까지는 소득에 따라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매년 연말정산 시간이 되면 우리의 소득과 납입 금액을 바탕으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수익이 발생했을 때에도 세금 혜택이 적용됩니다. 일반적인 소득세율과 달리 연금저축에서는 연령에 따라 감면된 세율이 적용되어, 70세 미만에서는 5%, 80세 미만에서는 4%, 그리고 80세 이상에서는 3%의 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단점

첫 번째로, 연금저축의 투자 범위가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연금 저축은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투자 포트폴리오가 매우 보수적입니다. 이로 인해 주식과 같은 고위험 고수익 상품에는 투자할 수 없습니다. 또한, 일부 레버리지나 인버스 상품에도 투자가 불가능합니다. 

 

이는 연금저축을 선택하는 고객에게는 보안적인 측면에서 이점이 될 수 있지만, 고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제약 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연금저축에 적합한 상품으로는, 타이거 미국 s&p 500나 코덱스 미국 나스닥 100tr과 같은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 있습니다.

두 번째 단점은 연금저축의 해지 조건에 있습니다. 만약 연금저축을 중도 해지하게 된다면, 그동안 받았던 세제 혜택을 모두 반납해야 합니다. 이는 연금저축의 장기적인 특성 때문에 설정된 조건이지만, 긴급한 상황에서 자금이 필요할 경우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액 공제를 받지 않은 원금은 중도 인출이 가능하므로, 그 부분은 조금 더 유연한 접근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금저축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55세 이후에야 수령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는 연금저축의 본래 목적인 노후 준비와 일치하지만, 단기적인 투자 수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제약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저축은 장기적인 미래를 위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만 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TF 주식계좌 특징과 장단점

ETF는 일반주식계좌로도 할 수 있어 접근성이 좋다는 것인데요. 첫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주식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이미 주식 계좌를 개설해 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기존의 주식 계좌에서 ETF 거래가 가능하다면, 투자의 진입 장벽이 낮아져 더욱 손쉽게 투자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장점은 주식 계좌의 유연성입니다. 특정한 기간이나 금액 제한 없이 원하는 때에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로운 입출금은 투자자가 재빠르게 시장의 변화에 대응하거나, 자신의 투자 전략에 따라 자산을 재편성할 수 있게 합니다.


세 번째 장점은 투자 상품의 다양성입니다. 일반 주식 계좌에서는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 해외 주식, 그리고 다양한 파생 상품까지 투자의 폭이 넓습니다. 특히, 국내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해외 시장에 투자할 수 있어, 투자자의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돕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주식 계좌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가장 큰 단점은 세금 혜택을 받을 수 없다는 점입니다. 특별한 세제 혜택이나 세액 공제가 없기 때문에, 투자의 수익성을 극대화하려면 세금 부담을 잘 고려하여 투자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