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I 정보

자동차 부동액과 냉각수 관리 방법 추천

by 레옹V 2023. 8. 21.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냉각수를 사용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아지면서 냉각수의 얼음화를 막기 위해 부동액이 첨가됩니다. 냉각수 탱크의 눈금을 확인했을 때, 냉각수의 량이 감소한 경우, 이는 교환의 필요성을 암시할 수 있습니다. 

과연 냉각수에는 정해진 교환 주기가 존재하는 것일까? 이에 대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본 글에서는 자동차의 냉각수와 부동액에 대한 관리 및 주의사항에 대해 상세히 탐구하였습니다.

냉각수와 부동액 구분

냉각수와 부동액은 자동차를 관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둘 사이의 관계와 차이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자동차의 제대로 된 관리와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냉각수와 부동액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역할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시키는데 필요한 액체로, 엔진의 열을 흡수하여 외부로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냉각수로 순수한 물만을 사용하면, 추운 날씨에 얼어서 엔진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액이라는 특별한 액체가 개발되었습니다. 부동액은 에틸렌글리콜이나 프로필렌글리콜을 주성분으로 하는 액체로, 물과 섞일 경우 그 어는점을 낮춰주어 결빙을 방지해줍니다. 따라서 부동액은 물이 얼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요약하면, 냉각수는 물과 부동액의 혼합물을 의미하며, 이 혼합물은 엔진을 적절한 온도로 냉각시키면서도 추운 환경에서의 결빙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냉각수와 부동액을 정확히 구분하고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은 자동차의 건강한 유지를 위해 중요합니다.

냉각수란

내연기관을 탑재한 자동차는 연료의 연소를 통해 동력을 발생시키며 움직입니다. 이 엔진은 휘발유나 경유와 같은 연료를 연소하여 작동하고, 연소 과정에서는 많은 열이 발생합니다.

 

이렇게 발생한 열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엔진은 과열될 위험이 있습니다. 과열된 엔진은 실린더 내부의 연료가 적절한 시기보다 빠르게 연소하게 되어, 엔진의 효율적인 작동을 방해합니다.

출처 : KIXX

따라서, 이러한 열 관리는 엔진 내부의 워터 재킷이라는 통로를 통해 순환되는 냉각수를 이용하여 이루어집니다. 냉각수는 엔진을 효과적으로 식혀주어 엔진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해줍니다.

위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냉각수는 엔진, 워터펌프, 라디에이터, 냉각수 탱크, 그리고 히터를 통해 순환됩니다. 라디에이터는 전면에 위치해 있으며, 엔진에서 발생한 열을 빠르게 방출해줍니다. 이렇게 식힌 냉각수는 다시 엔진으로 반환되어 엔진을 식혀줍니다.

더불어, 냉각수는 엔진에서 발생한 열을 이용해 차량 내부를 따뜻하게 해주는 히터 코어에도 순환되어 효율적으로 열을 활용합니다.

냉각수 문제체크

자동차의 냉각계통은 엔진을 적정한 온도에서 작동시키기 위해 중요하며, 이는 성능 유지와 연료 효율, 그리고 엔진의 수명에도 큰 영향을 줍니다.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는데, 여기서 소개된 세 가지 방법은 냉각수와 냉각계통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들입니다.

1. 냉각수의 양과 상태 체크 : 냉각수 보조 탱크 양 점검

엔진룸에 위치한 보조 탱크를 확인해 Low 쪽으로 양이 감소하면 보충합시다.냉각수가 너무 많아도 문제 없지만, 적절한 레벨에서 유지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주차 위치에서 냉각수 누수 흔적이 보이면 라디에이터나 호스 부분의 손상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2. 냉각 상태와 문제 감지 : 계기판의 냉각수 온도게이지 주시

시동 후 온도게이지가 빠르게 적색 바 부분으로 치솟는다면, 엔진 과열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상 징후를 발견하면 차량을 멈추고 원인을 확인 후,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긴급상황시 냉각수로 물 사용 가능?

운행 중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에는 임시로 물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 어떤 물을 사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생수는 철분이 포함되어 있어 부품의 부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대신, 수돗물, 특히 정수한 수돗물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냉각수가 부족해서 자동차가 과열될 경우, 라디에이터 캡을 바로 열어서는 절대 안 된다는 것입니다. 높은 온도와 압력에서 작동하는 냉각계통 내의 물은 위험하게 뿜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라디에이터 캡을 여는 방법은, 엔진이 완전히 식은 후에 천천히 열면서 압력이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부동액이란

내연기관 자동차의 냉각시스템은 엔진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순수한 물만을 냉각수로 사용할 경우, 겨울철 저온 환경에서 냉각수가 얼게 되어, 이로 인해 냉각 시스템 부품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부동액이라는 특별한 첨가제가 사용됩니다. 이 부동액은 에틸렌글리콜 기반의 액체로, 냉각수의 얼음 형성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과거에는 일부 운전자들이 부동액이 엔진의 과열을 초래할 것이라고 오해하여, 겨울철만 이를 첨가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의 부동액은 네 계절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되어,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동액의 적정 비율은 6:4 또는 5:5로 권장되며, 특히 추운 지역에서는 부동액의 비율을 더 높이게 됩니다. 부동액은 녹색이나 분홍색 등 다양한 색상으로 제조되며, 이는 냉각계통의 문제를 즉시 인식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냉각수가 부족할 경우, 엔진의 과열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해 부동액의 색상은 눈에 띄게 제작됩니다.

 

따라서, 주차된 자동차 아래에서 이와 같은 컬러풀한 액체가 누출되는 것을 발견한다면, 냉각 시스템의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즉시 전문가의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부동액 관리방법

부동액은 자동차 엔진의 냉각과 안정적인 작동을 위한 핵심 요소입니다. 엔진의 온도는 75도에서 95도 사이에서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엔진이 과열되거나 다른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동차를 운행하는 도중 계기판에 표시되는 냉각수 온도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액의 교환 주기는 약 5년 사용 후로 권장됩니다. 물론, 이는 자동차의 모델과 사용 환경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또한, 냉각수 온도가 권장된 온도 범위를 벗어날 경우에는 부동액을 조기에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부동액을 보충하거나 교환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을 기억해야 합니다. 

 

첫째, 부동액은 같은 종류와 브랜드의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제품이나 화학 성분의 부동액을 섞게 되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차량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 냉각수 보충은 보조탱크와 라디에이터 두 가지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보조탱크를 이용하면 더 간단하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라디에이터 캡을 열어 보충할 경우, 엔진이 뜨거운 상태에서는 절대로 캡을 열어서는 안 됩니다. 이는 매우 위험하므로, 충분히 식은 후에 보충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동액을 보충할 때에는 이미 혼합된 제품을 사용하면 물과의 비율을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이러한 제품은 특히 자동차를 잘 모르는 일반 운전자들에게 추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