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언어발달 체계
3세 이후로 유아의 어휘사용 수가 급증하고 상대방과의 의사소통이 될 정도로 정확한 문장을 사용하기 시작합니다. 유아의 음성언어 이외에 읽기와 쓰기에서도 발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1. 음성언어
가. 단어와 의미
유아기때 유아가 사용하는 단어는 빠르게 그 속도가 증가하며 만 3세쯤에는 900단어 이상을 습득합니다. 특히나 표현어휘보다 이해어휘가 더 빠르게 발달합니다. 단어에 대한 의미나 이해력이 증가하면 문장에 쓰여지는 단어의 수도 그만큼 증가하여 3~4세에는 3~4개의 단어를 사용하여 문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나. 문장과 문법
문장과 문법은 다릅니다. 문장은 단어와 조사의 모음이며 하나의 완결된 내용을 뜻하고, 문법은 문장을 만드는 규칙입니다. 유아기동안에 유아는 문법적 규칙을 습득하며 문법적으로 오류가 없는 문장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2세 이하는 두세단어로 문장을 만들 수 있으며, 3세 이후부터는 좀 더 긴 문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6세에는 과거와 미래를 적절히 섞어 사용할 수 있으며 10세 동안 성인과 근접하게 됩니다.
다. 의사소통
의사소통이란 상대방과의 생각과 감정을 공유하며 문자언어로 교환하는 과정입니다. 언어능력과 별개로 대화를 원활하게 이끄는 능력인데, 2세 이하의 유아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눈을 마주치고 말하는 것을 인지하고 문장을 만드려고 합니다.
3세의 유아는 또래들의 대화가 가능하며 대화참여를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속마음과 다르게 말할 줄 알며 기분이나 느낌을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4세가 되면 상대방을 고려하여 자신의 말을 쉽게 고쳐 표현할 줄 알며, 존댓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문자언어
가. 읽기
읽기의 발달은 여러단계를 거칩니다. 첫번째로는 유아에게 책을 읽어주면 귀를 기울이며 집중해서 듣습니다. 그러나 책을 읽으려하지는 않습니다. 유아가 책을 읽을 때 관심있게 집중해서 듣는 지 주의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단계로는 따라서 책을 읽기 시작하며 책과 언어를 이해하기시작합니다. 책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그리고 유아는 혼자 책을 읽을 준비가 되도록 다시 읽어보게 하거나 말해보게 해야 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 유아는 어른의 도움없이 혼자서 책을 읽을 수 있게 되며, 책을 읽으며 자신의 지식을 동원하기 시작합니다.
나. 쓰기
유아의 쓰기는 그림을 그리는 행동을 하면서 시작되며 어른들의 글자와 비슷한 모양을 흉내내다가 글자쓰리고 발달됩니다. 눈에 보이는 주변의 글들을 그려가며 쓰기를 시도하며 더 많이 보고 더 많이 쓰기를 독려해야 합니다.
그리고 글을 읽게 되면서 글도 쓰기 시작하며 자기 이름을 쓰기도하고 글씨를 쓰는 행위에 대한 목적을 이해하게 됩니다.
'행복 I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리아이 등교거부 원인과 대응 (0) | 2023.01.03 |
---|---|
[파상풍] 우리아이 파상풍 증상과 치료법 (0) | 2022.12.26 |
[소아 아구창] 하얗게 백태가 끼고 곰팡이같아요 (0) | 2022.12.23 |
[대소변 훈련] 우리아이 배변 훈련방법 대공개 (0) | 2022.12.22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 종류 (0) | 2022.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