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행복 I 육아

우리아이 배변훈련 3일 완수 팁 방출

by 레옹V 2023. 9. 8.

아이가 기저귀를 뗄 준비가 되었다면 축하드립니다! 

화장실 사용은 자녀의 독립심을 키우고 자신감을 높이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배변 훈련의 목적은 자녀가 변기를 사용하기 전에 몸에서 느끼는 감각을 인식하는 방법과 변기 사용, 옷 입고 벗기, 손 씻기 등의 방법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기억해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배변 훈련은 하나의 과정이며 아이가 사고를 겪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발달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배변 훈련을 할 준비가 되었다고 가정하고 이 방법을 고수한다면 단 3일 만에 아이가 변기를 꾸준히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녀를 빠르게 배변 훈련시키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아이가 준비되었나요?

배변 훈련을 시작하기 전에 아이가 배변 훈련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어떤 유아는 18개월경에 배변 훈련을 받지만, 어떤 유아는 만 3~4세까지 준비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변기에 대한 관심, 화장실 사용의 필요성 인식(쪼그리고 앉거나 기저귀를 잡거나 기저귀에 대소변을 볼 때 숨을 수 있음), 지시를 따르는 능력, 한 번에 몇 시간 동안 대소변을 가릴 수 있는 능력 등이 준비 상태의 징후입니다.

아이가 화장실 사용에 익숙해지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와 함께 화장실에 가서 어른들이 하는 일을 보여주세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화장실 에티켓을 배우는 데 열성적입니다. 변기 물 내림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손을 씻는 방법을 보여주세요. 자녀가 오줌이나 똥이 마려울 때 부모에게 말하거나 변기를 사용해 달라고 요청하거나 기저귀가 더러워서 귀찮아하는 등 준비 상태와 흥분의 징후가 있는지 살펴보세요.

주말 선택

3일 연속으로 아이와 함께 집에 있어야 합니다. 맞벌이 부모의 경우, 이 방법은 3일간의 주말 또는 하루를 쉬고 일반 토요일/일요일에 추가할 수 있는 시간에 가장 효과적입니다.

 

주말 내내 집 안에 있어야 하므로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와 즐거운 시간을 보내세요! 3일을 모두 비울 수 없다면 마지막 날에 보육 제공자와 그동안 무엇을 했는지 논의하고 계속 진행하도록 요청하세요.

흥미 돋우기

아이가 준비가 되었다는 징후를 보이면 함께 가게에 가서 속옷을 고르세요. 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그려진 속옷을 구입하면 빅보이 또는 빅걸 속옷을 입는 것에 대한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될 것이므로 집에서 할 수 있는 몇 가지 프로젝트를 미리 생각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미술 용품, 영화, 게임, 요리, 베이킹 등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마음 준비 알려주기

일주일 전에 아이에게 기저귀와 "작별"할 때가 되었다고 알려주세요. 가족의 결정에 따라 기저귀와 완전히 작별하거나 낮잠과 취침 시간 동안 기저귀나 풀업을 사용하는 부분적인 작별이 될 수 있습니다. 훈련을 시작하면 아이가 자고 있지 않는 한 항상 속옷을 착용해야 합니다.

 

기저귀와 완전히 작별하는 경우, 아이와 함께 남은 기저귀를 세어보고 기저귀가 다 떨어지면 더 이상 기저귀가 없다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배변 훈련을 시작하기 전날 밤 잠자리에 들기 전에 기저귀가 한 개만 남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일차

아이가 일어나자마자 기저귀를 갈아줍니다. 적어도 첫날은 아이가 맨몸으로 지내게 하세요. 기저귀나 속옷을 입지 않으면 아이가 화장실 사용의 필요성을 더 잘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거실이나 가족실에 작은 변기를 설치하여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모든 배변 활동을 화장실에서 하고 싶어 할 수 있으므로 이것은 개인적인 선택입니다. 아이가 자주 소변을 볼 수 있도록 물, 주스 또는 우유를 큰 컵에 담아 주세요. 아이의 손이 닿는 곳에 항상 빨대컵을 놓아두세요. 아이가 소변이나 대변을 보려고 하는 징후가 있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세요.

 

징후를 발견하면 즉시 아이를 화장실로 데리고 가서 변기를 사용하게 하세요. 아이에게 20분마다 화장실에 가야 하는지 물어보세요. 아이가 타이머가 울리면 화장실에 가야 할 시간임을 알 수 있도록 20분 간격으로 소리 나는 타이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습관을 심어주기 위해 배변 후 반드시 손을 씻게 하세요.

 

아이가 시도하고 싶지 않다면 "기차 놀이를 마친 후에 시도하자"라고 말하거나, 아이가 숫자를 아는 경우 "시계에 "10시 30분"이라고 표시되면 시도하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교구를 치운 후, 간식이나 점심을 먹기 전, 낮잠과 취침 전후에 아이가 화장실에 가려고 할 때마다 시도하게 하세요. 이렇게 하면 변기 사용이 일상의 일부가 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자녀의 진행 상황에 대해 감정적으로 중립적이고 행동 관찰을 활용하세요. "변기에 오줌을 쌌구나, 거기가 오줌이 있어야 할 곳이야!" 또는 "바닥에 오줌을 쌌구나, 치우는 것 좀 도와줘"라고 말합니다.

 

자녀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부모입니다. 어떤 아이는 성공에 대한 신나는 축하에 잘 반응하는 반면, 어떤 아이는 관심을 불편해합니다. 어떤 아이들은 보상에 잘 반응하므로 스티커나 작은 간식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경우, 보상 차트를 만들어 배변 훈련을 장려할 수 있습니다.

2일차 및 3일차

2일차와 3일차의 과정은 기본적으로 1일차와 동일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3일 내내 집 안에 머물며 훈련 과정을 다지기도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2일차와 3일차 오후에 짧은 활동을 위해 밖으로 나가는 것을 선택합니다.

 

밖에 나가는 경우 놀이터나 가까운 곳에서 활동을 하고, 일부 아이들처럼 아이가 공중화장실 사용을 거부할 경우를 대비해 작은 휴대용 변기를 지참하는 것을 항상 잊지 마세요. 

 

사고를 예상하세요. 사고가 발생하면 속옷만 갈아입히고 크게 문제 삼지 마세요. "변기에 오줌과 똥을 쌌어요."라고 말하기만 하면 됩니다.

낮잠과 야간

3일 배변 훈련 중 낮잠과 밤에 기저귀를 채울지 여부는 개인적인 결정입니다. 낮잠, 낮잠, 밤잠을 완전히 배변 훈련하는 것이 더 쉽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고, 단계적으로 훈련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녀의 의견도 종종 결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원래 낮잠 시간에 아들에게 풀업을 입혔는데, 보모가 낮잠 시간에 속옷을 입게 했는데도 아들이 사고를 치지 않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이와 이야기를 나눴더니 낮잠을 잘 때 속옷을 입고 싶다고 하더군요. 밤에는 여전히 기저귀를 차고 있습니다.

배변 훈련 팁

집을 나서기 전과 목적지에 도착하자마자 아이에게 화장실을 사용하게 하세요. 외출할 때는 갈아입을 옷과 속옷을 여러 벌 준비하세요. 교사, 탁아 서비스 제공자, 보모, 베이비시터에게 아이가 변기를 사용해야 할 때의 신호와 집에서 사용하는 언어(예: 오줌, 똥, 화장실, 포티, 두두, BM, 팅클 등)를 알려주어 부모가 선호하는 언어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저귀를 착용하지 않는 것은 새로운 감각이며 일부 어린이에게는 불편하거나 무섭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침착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아이를 지지해 주세요. 연구에 따르면 사고 후 부정적인 반응이나 처벌은 배변에 대한 부정적인 연상을 만들어 배변 훈련의 진행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사고 후 침착함을 유지하고 아이에게 좌절감을 숨겨야 합니다.